Back

한인 비즈니스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 (2)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 샌디애고/시애틀/아리조나)

한인 비즈니스 현황

2022년 연방 센서스국이 공개한 2017~2021 아메리칸커뮤니티서베이(ACS) 5년 추정치 통계에 따르면, 미국 내 한인 인구는 194만5880명으로, 2012~2016년도 조사 당시 179만 5614명에서 8.37% 증가했습니다. 200만 명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한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주는 캘리포니아로 56만2497명이며 뉴욕은 14만2143명으로 두번째로 많은 주로 기록됐습니다. 뉴저지주는 10만 9856명으로 텍사스에 이어 4번째를 차지했습니다.

같은 조사기관에서 시행된 2007년 센서스 조사기준 인종·민족별 비즈니스 현황에 따르면 미국 내 전체 비즈니스 총 2,709만2,908개 가운데 한인이 소유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수는 19만2,509개로 전체의 0.7%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한인들이 수적으로 가장 많이 종사하고 있는 업종은 전국적으로 5만9,408곳으로 집계된 식당 및 다른 식료 서비스 등 요식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점유율 면에서 한인들이 가장 높게 나타난 업종 분야는 세탁업으로 전체의 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와 코리아타운

로스앤젤레스 코리아타운은 이름 그대로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대표적인 한인 동네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코리아타운의 역사는 1903년에 하와이에서 미국 본토로 이민을 갔던 한인들이 이곳으로 이주하기 시작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20세기 초에는 현재의 코리아타운보다 남쪽에 위치해 있었고, 점차 북상하면서 현재의 위치인 웨스턴가와 윌셔가를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한인들의 거주와 경제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중심지였지만, 오늘날에는 그 기능이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 인근의 피코 유니온과 웨스트레이크 등에서 많은 중남미 출신 이민자들이 거주하며 이 지역이 코리아타운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과거에는 한인들이 다른 교외 지역으로 이주할 때 코리아타운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곧바로 교외 지역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한인들의 거주지는 근접한 글렌데일, 패서디나, 세리토스, 가데나, 토런스 등으로 탈중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탈 중심화로 인해, 케이타운의 지리적 이점과 입소문에 의한 홍보효과는 한인 사회 비즈니스에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인터넷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대해지면서 서부 한인 사회에서도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을 넓히려는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왜 지역별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가요?

크게 지역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같은 지역의 같은 공감대를 가진 커뮤니티를 이용한 마케팅
  • 온라인 로컬 광고
  • 로컬 온라인 마케팅 파트너 구축

그렇다면, 대표적인 한인이 많은 서부 도시 캘리포니아 지역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샌디애고) 더 나아가 시애틀과 애리조나와 같은 지역을 타겟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미 서부 커뮤니티를 이용한 마케팅

로스앤젤레스, 샌디에고를 포함한 각 지역에는 대표적인 미국 한인 커뮤니티, 미주 한인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korealtyusa 의 조사에 따르면, 미주 한인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및 웹사이트는 총 100여개이며, 총 24개 사이트가 최소 50K 이상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부를 대표하는 한인 커뮤니티를 소개드리며 어떻게 한인 로컬 커뮤니티를 활용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Radio Korea(라디오코리아)

라디오코리아는 미주 한인들과 한국문화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한인들간의 교류와 미국사회 및 세계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미국내 한인 커뮤니티의 대화를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름 그대로 라디오를 운영하며 미디어 그룹으로 북미주 한인들의 아메리칸 드림 성취를 위한 언론의 책임을 다 할 것이라는 것이 라디오코리아의 철학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디오코리아는 영세 상인들을 위한 게시판을 미주 커뮤니티에서는 가장 잘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모든 서부 지역의 글이 올라오며 로스앤젤레스 한인 타운을 중심으로 글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가장 편히 비즈니스를 홍보할 수 있는 게시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Radio Korea > 커뮤니티 비즈니스 게시판 이용하기

Radio Korea > 타운정보 게시판 이용하기

2. SDsaram (에스디사람) & SFKorean

2002년 1월1일 정식 출범한 에스디사람은, 샌디에고 생활에 필요한 기본 법률, 비지니스, 생활정보등을 각도시별 쉽고 편하게 누구나 실시간 교환, 제공 받을수 있는곳 입니다.

SFKorean은 한인사회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정보교환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으로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SDsaram (에스디사람) 과 SFKorean에서 비즈니스를 홍보할 수 있는 게시판은 아래와 같습니다.

SDsaram > 로컬소식 비즈니스 광고 이용하기

SFKorean > 한인업소록 게시판 이용하기

3. 워싱턴 시애틀 커뮤니티

린우드(Lynnwood), 쇼어라인(Shoreline), 페더럴 웨이(Federal way), 타코마(Tacoma)로 소개되는 시애틀 한인타운을 아우르는 시애틀 대표 한인 커뮤니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시애틀 한인 뉴스넷 (https://www.seattlen.com/)
  • K Seattle (https://www.kseattle.com/)
  • Wow Seattle (https://wowseattle.com/)

4. 아리조나 타임즈

아리조나 타임스는 아리조나의 한인들을 위해 서비스하는 주요 커뮤니티입니다. 미국과 아리조나의 한인 커뮤니티 뉴스와 분류 광고 정보를 제공하고 아리조나 주의 전 지역에 널리 배포되며, 템피, 피닉스, 투손, 아리조나 주의 남부 및 북부 지역을 다양하게 커버합니다.

아리조나 타임즈 > 열린장터 이용하기

온라인 로컬 광고 하기

온라인 로컬 광고로는 구글 내 비즈니스 프로필을 이용한 무료 리스팅 광고 진행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필에는 고객이 비즈니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 제공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라고 명칭되었던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의 관리를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검색 혹은 https://www.google.com/business/ 로 들어갑니다.

how to upload google listing 1

2. “비즈니스 생성”을 클릭한 후 비즈니스 이름을 검색합니다.

비즈니스 이름을 검색하는 이유는, 구글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복 리스팅을 방지하기 위한 확인 작업입니다.

3. 비즈니스 이름과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가게, 사업체, 비즈니스 이름은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추후 구글 인증을 문제없이 통과하기 위해 꼭 잘못된 부분 없이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비즈니스가 속한 카테고리도 작성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임의로 작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구글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리스트에서 선택이 가능하므로, 내 비즈니스와 관련있는 키워드 검색 후 (”한식당”, “한식 고기구이 레스토랑”)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4. 매장이나 사무실 등 방문이 가능한 실제 주소를 입력 합니다.

만약 실제 위치가 존재하지 않는 온라인 비즈니스라면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마 이 글을 보고계신 대부분의 경우는 오프라인에 실제 위치가 있는 비즈니스 형태를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Suite number나 unit number가 있는 경우에는 꼭 2nd address까지 자세히 기입합니다. 입력된 주소를 기반으로 구글 맵과 서치에 보여지기 때문에, 정확한 주소를 기입하여야 원하는 로컬 소비자와 타겟에게 비즈니스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 구글의 인증이 postcard로 진행될 때 기입한 비즈니스 주소로 우편이 배송 되기 때문에 수령을 위해서라도 정확한 위치 정보 입력이 필수입니다.

– 만약 당신의 비즈니스가 배달, 가정 및 사무실 방문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다음 질문에 “예”를 누르고, 서비스 제공 지역을 추가합니다

6. 구글 업데이트 알림 또는 도움말 받기

구글은 자체 데이터 크롤링 방식을 통해 자동적으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비즈니스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내 비즈니스에 대한 소식 받기 알림 설정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7. 인증

구글에서 보이는 비즈니스 이름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업데이트하려면, 비즈니스를 인증해야 합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비즈니스 인증 방식은 “전화 또는 문자, 이메일, 동영상 녹화, 실시간 영상 통화, 엽서” 의 5가지 방법이 있고, 이 중 랜덤으로 가능한 인증 옵션이 보여지게 됩니다.

8. 기타 정보 입력

영업 시간, 비즈니스 설명, 비즈니스 사진 등 기본 정보 혹은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은 정보들을 입력합니다.

로컬 온라인 마케팅 파트너 찾기 : K Town Local Business

로컬 온라인 마케팅은 중요성은 느끼셨으나, 위에서 소개드렸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직접 수립하고 진행하는 것은 다소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지역 온라인 마케팅 파트너를 찾아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다양한 비즈니스 업종의 온라인 마케팅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로컬 비즈니스 마케팅 파트너의 도움을 받는 것은 적은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을 이끌 수 있습니다. 케이타운 로컬비즈니스는 미국 뉴저지에 위치하여 현재까지 약 1,200여개의 클라이언트 마케팅 서비스를 진행한 미국 최대 온라인 마케팅 업체입니다. 이전까지 주 고객은 뉴욕, 뉴저지, 조지아, 텍사스에 분포되어 있었으나 2022년을 기점으로 서비스 지역을 캘리포니아 남가주 지역까지 확장 중입니다.

로컬 타겟 온라인 마케팅에 고민이 많다면, 지금 바로 지역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K-Town Local Business에 연락 주십시오. 이메일, 전화 및 카카오톡을 통한 자세한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니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원한다면 주저 말고 케이타운 로컬 비즈니스에 문의 하세요.

카카오톡 채널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