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구글의 나쁜 리뷰 관리하는 방법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나쁜 리뷰들은 사람들이 사업체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만들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잠재 고객들을 떠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지난 편에 이어 구글에 생긴 나쁜 리뷰를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구글에 달린 나쁜 리뷰 지우는 법

3.1. 구글에게 리뷰 삭제 요청하기

만약 리뷰의 내용이 구글의 리뷰 정책에 어긋난다면 구글에 이메일을 보내 리뷰를 삭제해달라고 요청 할 수 있어요! 우선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의 리뷰 탭으로 들어갑니다. 삭제를 요청 할 리뷰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후, ‘리뷰 신고’를 눌러 구글에 검토를 요청하면 끝! 이 방법은 구글의 검토까지 며칠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해요.

구글에서 제시한 부적절한 리뷰의 카테고리로는 ‘타인을 존중하지 않는 의견 교환’, ‘사기성 콘텐츠’, 미성년자에게 부적합한 콘텐츠’, ‘규제 대상이며 위험하거나 불법적인 콘텐츠’, ‘정보 품질’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통해 구글의 ‘금지된 콘텐츠 및 제한된 콘텐츠’ 정책을 참고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contributionpolicy/answer/7400114

3.2. 구글 트위터로 삭제 요청하기

이미 나쁜 리뷰를 구글의 리뷰 정책위반으로 신고했지만 구글이 리뷰를 삭제해주지 않는다면, 트위터 계정 @GoogleSmallBiz에 트윗을 보내 리뷰 삭제를 재요청 할 수 있어요. @GoogleSmallBiz가 당신에게 DM(1 대 1 답장)을 할 수 있도록 계정을 팔로우 하는 것, 꼭 기억하세요!

여기서 팁은 @Google, 구글 본사로 트윗을 보내기보다 @GoogleSmallBiz, 즉 좀 더 세분화된 부서에 트윗을 보내 해결을 요청하는 것! 리뷰 삭제를 요청하는 근거로 사용 가능한 캡쳐 사진이 있다면 해당 사진을 트윗에 함께 첨부하여 보내 보세요. 사장님이 처한 전반적인 상황을 직접적으로 잘 전달한다면 문제가 해결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구글 최적화 서비스 대행 업체 이용하기

혼자서 모든 리뷰를 관리하는 것이 힘들다면 케이타운 로컬 비즈니스와 같은 구글 최적화 서비스 대행 업체에게 문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케이타운 로컬 비즈니스에 구글 비즈니스 리뷰 관리를 맡긴다면 앞서 말한 복잡하고 번거로운 절차들을 직접 진행하느라 긴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 없이, 경험있는 구글 비즈니스 전문가가 실시간 리뷰 모니터링을 통해 당신을 대신하여 악성 리뷰로 인한 고민을 해결해줄 거예요! 당신은 비즈니스에만 온전히 신경쓸 수 있도록, 최고의 구글 비즈니스 파트너인 케이타운 로컬비즈니스가 서포트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리뷰 관리의 중요성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의 95%는 자신들이 가장 안전하다고 믿는 침대에서 죽는다. 비행기, 자동차, 배, 로켓이 아니라 침대에서 인간의 95%는 죽는다…아이러니하게도 사업의 95%는 자신들이 가장 안전하다고 믿는 사업에서 망한다. 프랜차이즈, 아이디어, 놀라운 기획을 가지고 홍보를 못해 95%가 죽는다.” 

장사의 기본은 소문입니다. 20세기 이전의 소문은 입으로 전해졌고 21세기 초엽의 소문부터 데이터로 전송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현재, 소문의 헤게모니는 구글이 쥐고 있습니다. 마치 ‘미스터 초밥왕’의 쇼타로의 손아귀처럼요. 악의적인 나쁜 리뷰 하나에 믿었던 비즈니스는 쉽게 균열이 생깁니다. 소문은 사실로 변하고, 입에서 입으로 확대 재생산됩니다. 이 작은 균열은 당신의 비즈니스의 암덩어리가 됩니다. 즉, 앞의 문장은 이렇게 다시 쓰일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홍보의 95%는 리뷰에서 시작한다. 긍정적인 리뷰를 부각시키고, 부정적인리뷰를 덮어버리는 전문성, 비즈니스를 살리는 것은 케이타운 로컬비즈니스이다.”

카카오톡 채널 상담하기